젤 자신없는 스포츠심리학만 판다. <생활체육지도사 필기시험>, 250405, 나나영초
- 나나영초의 전략은 짧은 기간 제일 자신없는 과목, 스포츠심리학만 공부하기로 했다.- 머리에 쥐난다. 24년 기출문제 풀이를 해봤다. 아는게 없으니 오래 오래 걸렸다. 역시, 공부는 즐겁지 않다. |
'24년. 생활체육지도사 필기시험 기출문제를 풀어 봤는데 스포츠심리학의 점수가 가장 낮게 나온다.
탈락점수다. 그래서 전략을 세웠다. 스포츠심리학만 파기로. 여기에 포스팅 한 것은 순전히 나나영초가 공부하기 위한 것이다. 부족함이 많이 있더라도 봐 주시기 바란다.
틀린 부분 알려주시면 확인 후 즉시 수정하겠다.
[스포츠 심리학] 24년 기출문제
1. <보기>가 설명하는 성격 이론은?
자기가 좋아하는 국가대표선수가 무더위에서 진행된 올림픽 마라톤 경기에서 불굴의 정신력으로 완주하는 모습을 보고, 자기도 포기하지 않는 정신력으로 10km 마라톤을 완주하였다. |
① 특성이론 ② 사회학습이론 ③ 욕구위계이론 ④ 정신역동이론
** 문제풀이
0. 사회학습이론 : 어떤사람의 특정행동에 보상 및 처벌 여부 등에 관한 과정을 학습자가 간접 경험함으로써 특정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는 이론.
0. 정신역동이론 : 인간행동을 정신 내의 운동과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설명. 정신, 행동이 개인의 사회환경과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지를 강조.
=> ②
2. 개방운동기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농구경기에서 자유투 하기
② 야구 경기에서 투수가 던진 공을 타격하기
③ 자동차 경주에서 드라이버가 경쟁하면서 운전하기
④ 미식축구 경기에서 쿼터백이 같은 팀 선수에게 패스하기
** 문제풀이
0. 개방운동기술 : 계속 변하는 환경에 맞추어 수행하는 운동 기술. 움직이는 대상의 속도, 방향에 따라 동작을 맞춰야 하는 농구, 축구, 럭비 등에서 사용.
=> ①
3. <보기>의 ㉠~㉢에 들어갈 개념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0. ( ㉠ ) : 노력의 방향과 강도로 설명된다.0. ( ㉡ ) : 스포츠 자체가 좋아서 참여한다.0. ( ㉢ ) : 보상을 받거나 처벌을 피하고자 스포츠에 참여한다. |
㉠ ㉡ ㉢
① 동기 외적동기 내적동기
② 동기 내적동기 외적동기
③ 귀인 내적동기 외적동기
④ 귀인 외적동기 내적동기
** 문제풀이 *용어정리 필요
0. 동기 : 특정행동선택, 일정방향과 목표를 향해 행동을시작하게하는심리학적개념
=> ②
※ 귀인 : 자신 또는 타인의 행동에 대해 여러 원인들 중 어떤 원인을 그 행동에 귀속 시켜야 할지를 추론하고 결정하는 과정
4. 글로버와 앤더슨이 인성을 강조한 수업 모형 중 <보기>의 ㉠, ㉡에 해당하는 것을 바르게 제시한 것?
0. ( ㉠ ) : 테니스 선수가 상대코트에서 넘어오는 공의 궤적, 방향, 속도에 관한 환경정보를 탐지한다.0. ( ㉡ ) : 환경정보를 토대로 어떤 종류의 기술로 어떻게 받아쳐야할지 결정한다. |
㉠ ㉡
① 반응선택 자극확인
② 자극확인 반응선택
③ 반응/운동 프로그래밍 반응선택
④ 반응/운동 프로그래밍 자극확인
** 문제풀이
·감각/지각단계 : 정보자극을 받아들여 그내용을 분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단계
·반응선택단계 : 자극에 대한 확인 완료 후 어떻게 반응할지 결정하는 단계
·반응실행단계 : 움직임을 생성하기 위하여 운동체계를 조직하는 단계
=> ②
5. <보기>에서 설명하는 심리기술훈련 기법은?
0. 멀리뛰기의 도움닫기에서 파울을 할 것 같은 부정적인 생각이 든다.0. 부정적인 생각은 그만하고 연습한 대로 구름판을 강하게 밟자고 생각한다.0.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자고 다짐한다. |
① 명상 ② 자생훈련 ③ 인지 재구성 ④ 인지적 왜곡
** 문제풀이
0. 인지의 재구성은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어 불안을 감소시키는 기법이다.
=> ③
6. 운동발달의 단계가 순서대로 바르게 제시된 것은?
① 반사단계 → 기초단계 → 기본 움직임단계 → 성장과 세련단계 → 스포츠 기술단계 → 최고수행단계 → 퇴보단계
② 기초단계 → 기본 움직임단계 → 반사단계 → 스포츠 기술단계 → 성장과 세련단계 → 최고수행단계 → 퇴보단계
③ 반사단계 → 기초단계 → 기본 움직임단계 → 스포츠 기술단계 → 성장과 세련단계 → 최고수행단계 → 퇴보단계
④ 기초단계 → 기본 움직임단계 → 반사단계 → 성장과 세련단계 → 스포츠 기술단계 → 최고수행단계 → 퇴보단계
** 문제풀이
0. 반사단계(신생아기) : 출생~1년, 불수의적 움직임 나타남
0. 기초단계(유아기) : 출생~2년, 반사운동단계가 사라지고 수의적인 움직임
0. 기본 움직임단계(유아기, 아동기) : 2~6세, 기본적인 움직임
0. 스포츠 기술단계(초딩) : 동작 협응력 발달, 활발한 스포츠 참여
0. 성장과 세련단계(청소년기) : 2차 성징, 문화적 영향 많이 받음
0. 최고수행단계 : 20~30세, 운동수행 능력이 월등히 발달.
0. 퇴보단계 : 30세 이후
=> ③
7. 반두라가 제시한 4가지 정보원에서 자기효능감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① 대리경험 ② 성취경험 ③ 언어적 설득 ④ 정서적/신체적 상태
** 문제풀이 : 반두라가 제시한 4가지 정보원
- 과거의 성공경험, 대리경험(간접경험), 언어적 설득, 생리·정서적 각성
=> ②
8. <보기>에서 연습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집중연습은 연습구간 사이의 휴식시간이 연습시간보다 짧게 이루어진 연습방법이다.
|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ㄹ ④ ㄱ, ㄷ, ㄹ
** 문제풀이 : 운동기술의 연습유형
- 연습과제의 분할
- 전습법 - 한 가지 과제를 전체적으로 제시
- 분습법 - 한 가지 과제를 하위 단위로 나누어 제시
- 연습과제의 제시
- 구획(분단)연습 - 과제를 순차적으로 제시
- 순서 무선연습 - 과제를 무작위로 제시
- 연습시간의 배분
- 집중연습 - 연습시간을 휴식시간보다 상대적으로 길게 배분
- 분산연습 - 연습시간을 휴식시간보다 상대적으로 짧게 배분
· 맥락간섭 : 학습 사이에서 개입된 사건이나 경험으로 인해 학습 혹은 기억에 방해를 받는 것.
· 맥락간섭효과 : 운동기술 연습 중 운동기술에 포함되는 하위요소들 간의 간섭현상이 일어나는 것
|
=> ③
9. 미국 응용 스포츠심리학회의 스포츠심리상담 윤리 규정이 아닌 것은?
① 스포츠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과 전문적인 상담을 진행한다.
② 직무 수행상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한계를 넘는 주장과 행동은 하지 않는다.
③ 회원 스스로 윤리적인 행동을 실천하고 남에게 윤리적 행동을 하도록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④ 다른 전문가에 의한 서비스 수행 촉직, 책무성 확보, 기관이나 법적 의무 완수 등의 목적을 위해 상담이나 연구 결과를 기록으로 남긴다.
** 문제풀이 : 모든 사람과 전문적인 상담을 다 할 수는 없다. => ①
10. <보기>가 설명하는 기억의 유형은?
· 학창 시절 자전거를 타고 학교에 등하교 했던 A는 오랜 기간 자전거를 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전거를 탈 수 있다.
|
① 감각 기억 ② 일화적 기억 ③ 의미적 기억 ④ 절차적 기억
** 문제풀이
- 감각 기억 : 잠시동안 정보가 저장, 잔상 같은 것
- 일화적 기억 : 삶에서 발생하는 경험과 특정사건에 대한 기억
- 의미적 기억 : 일반적인 지식에 의한 기억
- 절차적 기억 : 반복을 통해 습득된 기억
=> ④
11.<보기>는 피들러의 상황부합 리더십 모형이다. <보기>의 ㄱ, ㄴ에 들어갈 내용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ㄴ
① 관계지향 리더 과제지향 리더
② 과제지향 리더 관계지향 리더
③ 관계지향 리더 민 주주의 리더
④ 과제지향 리더 권위주의 리더
** 문제풀이
0. 과제지향적리더는 상황이 가장 좋거나 가장 나쁠 때 최상의 리더십 발휘
0. 관계지향적리더는 호의성 상황이 중간일 때 최상의 리더십 발휘
=> ②
12. 운동학습에 의한 인지역량의 변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보를 처리하는 속도가 빨라진다.
② 주의집중 역량을 활용하는 주의 체계의 역량이 좋아진다.
③ 운동과제 수행의 수준과 환경의 요구에 대한 근골격계의 기능이 효율적으로 좋아진다.
④ 새로운 정보와 기존의 정보를 연결하여 정보를 쉽게 보유할 수 있는 기억체계 역량이 좋아진다.
=> ③
13. 보기는 아이젠의 계획행동이론이다.<보기>의 ㄱ~ㄹ에 들어갈 개념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 ㄱ )는 행동을 수행하는 것에 대한 개인의 정서적이고 평가적인 요소를 반영한다. ( ㄴ )은/는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 또는 안할 것인지에 대해 개인이 느끼는 사회적 압력을 말한다.
어떠한 행동은 개인의 ( ㄷ )에 따라 그 행동 여부가 결정된다. ( ㄹ )은/는 어떤 행동을 하기가 쉽거나 어려운 정도에 대한 인식정도를 의미한다. |
ㄱ ㄴ ㄷ ㄹ
① 태도 의도 주관적 규범 행동통제인식
② 의도 주관적 규범 행정통제인식 태도
③ 태도 주관적 규범 의도 행동통제인식
④ 의도 태도 행동통제인식 주관적 규범
=> ③
14. <보기>에서 정보처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정보처리이론은 인간을 능동적인 정보처리자로 설명한다.
ㄴ. 도식이론은 기억흔적과 지각흔적의 작용으로 움직임을 생성하고 제어한다고 설명한다.
|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ㄹ ④ ㄱ, ㄷ, ㄹ
** 문제풀이
0. 도식이론은? 빠른 움직임은 개방회로이론으로, 느린 움직임은 폐쇄회로이론으로 설명
* 정보처리이론 : 폐쇄회로이론, 개방회로이론, 도식이론
0. 운동제어체계 관련이론 : 반사이론, 정보처리이론, 다이나믹시스템이론, 생태학적이론
0. 폐쇄회로 이론 : 참조기제 따라 운동제어. 느리거나 정확성 요구 동작수행 설명에 적합
0. 개방회로 이론 : 참조기제 없이 운동제어가 이루어짐. 지시가 미리 설정.
=> ④ ㄴ은 생태학적이론에 해당
15. <보기>의 ㄱ~ㄷ에 들어갈 개념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 (ㄱ) : 타인의 존재가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말한다.
· (ㄴ) : 타인의 존재만으로도 각성과 욕구가 생긴다.
|
ㄱ ㄴ ㄷ
① 사회적 촉진 단순존재가설 주의 분산/갈등 가설
② 사회적 촉진 단순존재가설 평가우려가설
③ 단순존재가설 관중효과 주의 분산/갈등 가설
④ 단순존재가설 관중효과 평가우려가설
** 문제풀이
0. 사회적촉진 : 타인의 존재로 인해 수행능력에 영향을 받는 현상
0. 단순존재가설 : 관중존재는 각성을 유발, 이 각성으로 인해 수행능력이 증가
0. 평가우려가설 : 타인존재로 자신의 수행이 관찰·평가되고 있다는 지각을 하 며, 그로 인해 수행능력에 영향을 받음
=> ①
16. 힉스의 법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자극-반응-대안의 수가 증가할수록 반응시간은 길어진다.
② 근수축을 통해 생성한 힘의 양에 따라 움직임의 정확성이 달라진다.
③ 두 개의 목표물 간의 거리와 목표물의 크기에 따라 움직임 시간이 달라진다.
④ 움직임의 속력이 증가하면 정확도가 떨어지는 속력-정확성 상쇄현상 이 나타난다.
** 문제풀이
0. 힉스의 법칙 : 자극반응 대안 수가 증가할수록 선택반응시간도 증가한다.
=> ①
17. <보기>의 ㄱ에 들어갈 용어는?
· 복싱선수가 상대의 펀치를 맞고 실점하는 장면이 계속해서 떠 오른다.
|
① 내적 심상 ② 외적 심상 ③ 심상 조절력 ④ 심상 선명도
** 문제풀이
0. 내적 심상 : 자신의 신체가 운동을 수행하는 것처럼 느끼는 심상
0. 외적 심상 : 자신의 성공적 수행 모습을 관찰자의 시점에서 상상하는 것
0. 심상 조절력 : 심상조정능력으로선명한이미지를떠올려원하는대로조절
0. 심상 선명도 : 심상할때세밀동작을상상하여최대한실제이미지와비슷하게 상상
=> ③
18. <보기>의 ㄱ, ㄴ에 들어갈 운동 수행에 관한 개념이 바르게 제시된 것은?
· 운동기술과제가 너무 쉬울 때 ( ㄱ )가 나타난다.
|
ㄱ ㄴ
① 학습 고원 슬럼프
② 천장 효과 바닥 효과
③ 웜업 감소 수행 감소
④ 맥락간섭효과 부적 전이
** 문제풀이
0. 학습 고원 : 일시적으로 운동수행능력이 정체되는 현상. 슬럼프
0. 천장 효과 : 수행 곡선이 상한선에 도달하는 현상
0. 바닥 효과 : 수행 곡선이 하한선에 머무는 현상
0. 웜업 감소, 수행 감소?
0. 맥락간섭효과 : 하위 요소들간의 간섭현상
0. 부적 전이 : 한 과제의 수행이 타과제의 수행을 간섭
=> ②
19. <보기>에서 운동 실천을 위한 환경적 영향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지도자 ㄴ. 교육수준 ㄷ. 운동집단 ㄹ. 사회적 지지 |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ㄹ ④ ㄱ, ㄷ, ㄹ
** 문제풀이
0. 교육수준은 개인적 영향요인
=> ④
20. <보기>가 설명하는 개념은?
농구경기에서 수비수가 공격수의 첫 번째 페이크 슛 동작에 반응하면서, 바로 이어지는 두 번째 실제 슛동작에 제대로 반응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했다. |
① 스트룹효과 ② 무주의 맹시 ③ 지각 협소화 ④ 심리적 불응기
** 문제풀이
0. 스트룹 효과 : 상충하는 정보가 있을 때 뇌가 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현상
0. 무주의 맹시 : 한가지에 집중하면 다른 것은 인식하지 못하는 현상
0. 지각 협소화 : 각성 수준이 높아지면서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폭이 점차 좁아지는 현상 (물속 다이빙 들어갈수록 시야가 좁아짐)
0. 심리적 불응기 : 두 번째 자극에 반응이 늦게 일어나는 것
=> ④
전년 기출문제를 찾아가면서 답을 적어 봤다. 용어들이 생소하다. 머리속에 하나도 남지 않는다. 괜히 시작한 것 같다. 시작했으니 포기할 수도 없고. 아 한숨이다..
'나의 운동(헤엄,잔구,뜀박질 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왕년 철인들의 수다... 갈비파와 삼겹파, 250305, 나나영초 (226) | 2025.03.08 |
---|---|
추운 날 운동은 ? 250209, 나나영초 (209) | 2025.02.09 |
늦은 신년('25년) 실내 첫 삼종운동 250111, 나나영초 (125) | 2025.01.14 |
철인삼종클럽 '소울트라이 송년회' 241207, 나나영초 (243) | 2024.12.10 |
피 말리는 수영 수강신청 - 부지런한 사람들, 241120, 나나영초 (154) | 2024.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