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인생 특히 기억나는 것들

나나영초의 설거지 독학 (2019.2.7) 가정의 위생이 국민의 위생

나나영초의 설거지 이야기  (2019.2.7) 

 

    

    퇴직을 하고나니 요즘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져 점심식사 후엔 대부분 설거지를 내가 한다.  집사람은 일하러 가기 때문이다.  아 내가 집사람이 된건가?(절대 혼잣말)  어쨌든 나나영초는 가정의 위생국가의 경쟁력이란 생각으로 설거지를 연구하게 되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4년전 쯤 이때 페친님들로부터 설거지 배우길 잘했다.  지금은 유용하게 잘 써먹고 있다..

    내가 배운것을 14가지로 정리했다.  나 혼자만 써먹기 뭐해서 공유하고자 한다..

 

    코팅된 냄비바닥을 철수세미로 문질러 하나 해먹었다고 아내에게 혼나기도 했다. 진짜 배움의 길이란 것이 쉽지 않았다.

 

'19.2.9 페이스북에 포스팅했던 당시 내용이다.  설거지 독학 중이었다..

요즘 설거지 독학 중입니다.

왕초보가 살아남기 위한 설겆이 팁 부탁 드려요.

예를 들면 그릇별로 잘 닦는 방법, 나무젓가락은? 기름묻은 것은? 보온병은? 뭐 등 등..

하다보니 쉽지가 않고 자꾸 의문이 생깁니다.

가정의 위생의 국민의 위생이라는 자세로 임하고 있습니다.

식사는 설겆이까지 마쳐야 비로소 끝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고수님 및 경험많은 분들의 가르침 기다립니다..

♡ 맞춤법은 설거지가 맞다.

 

 

 

 

0. 페친님들로 부터 배운 14가지 비법

페친님들로부터 설거지 14가지 팁을 배우고 정리했다..

1. 깨끗한 거 부터 닦는다.

2. 온수 사용해야 잘 닦인다.

3. 꾸준히 하여 노하우를 쌓아라

4. 플라스틱 뚜껑은 칫솔 사용.

5. 쌀 씻은 물로 닦으면 깨끗하다.

6. 못찾음

7. 코팅있는 냄비는 철 수세미 사용 금지다.

8. 기름때 닦을 때에는 베이킹 소다를 세제랑 묻혀 닦는다.

9. 기름기 심한 식기는 먼저 티슈로 닦아내고 주방세제 살짝 묻혀 닦고 온수로 헹군다. ㅡ 자연보호와 함께 세제절약..

10. 큰거부터 씻고, 수저와 젓가락은 나중에 씻는다.

11. 수세미와 행주 소독방법 : 세제를 묻혀 비닐봉지에 싸서 전자렌지에 3분정도 돌린 후 헹군다.

12. 퐁퐁 묻히는 수세미와 헹구는 수세미는 별도 사용한다. 

13. 설거지 완료 후 손도 깨끗이 헹군다. 내손은 소중하니까..   

14. 쌀 뜬물이 없을때 밀가루를 사용한다..

***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으나 페친님들이 지도해 주신 내용이다

 

0. 나를 가르친 주요댓글 

김0란  '시작이 반'입니다. 하시다보면 자신만의 노하우가 생길거예요.  Learn by doing 하세요. 화이팅입니다~! 

나나영초 김샘마저 경험론 입니까?  속성과정이 필요합니다.  학원도 없구요. 향학열에 불타고 있는데 쉽지가 않네요.

김0란  님의 향학열 감동입니다~.^^*   
             사실 저는 지지고 볶는 요리보다는  가급적 삶기 찌기 데치기를 주로 해서 세제가 필요없는 설거지를 추구해요.ㅋㅋ
             설거지에 왕도는 없지만  제가 설거지하는 방법 정리해볼게요.ㅎㅎ   
             막상 글로 쓸라니 뭘 써야할지...ㅎㅎ 
             1. 기름기 1차 제거 (신문지 작게 잘라둔것, 두루마리 휴지, 키친타올)
             2. 음식물 찌꺼기 1차 제거 (음식물분리수거통, 배수거름망) 
             3. 불리기  *기름기 있는 것과 없는 것 분리해서 따로 불리기   
                      * 쌀씻을때 쌀뜨물을 받아두었다가 기름기 있는 그릇들을 담가 불림. 
                      * 기름기 심한 프라이팬 등은 물을 좀 붓고 세제(또는 밀가루, 쌀뜨물) 약간 풀어 잠깐 끓여놓기
                      * 큰 그릇을 밑에 놓고 크기순으로 그릇을 네스팅하여 겹쳐쌓아서 부피를 줄여 담가두기(물절약, 불림효율 높임)
                      * 불리는 동안 건조대에 있는 지난번 설거지한 그릇 정리하고 식탁 닦은 후 행주에 세제 묻혀 뭉쳐두기. 
                      * 가스렌지 기름기 1차 제거 (국물이 넘치거나 해서 눌어붙은게 심한 경우 물을 약간 부어놓고 불려둠)
             
4. 기름기 없는 그릇부터 먼저 물세척한 후(물세척때도 망수세미 등을 사용) 기름기 있는 그릇 세척 (세제 사용하는 기름기 제거용 수세미 별도 사용) 
                     * 스텐레스 냄비 등이 타서 눌어붙은 경우엔 물을 붓고 베이킹 파우더, 구연산을 넣어 끓인 후 한동안 그대로 두었다가(심하게 탄 경우 다음날까지 두었다가 처리)  철수세미 등으로 강하게 문질러 닦기. 마지막 마무리시 철수세미를 한방향으로 돌리며 문질러야 스텐레스의 우아한 광택을 유지할 수 있음.
             5. 세척한 그릇 건조
                     * 세로 정렬 (중력에 의한 자연 물빠짐)
                     * 비슷한 모양, 크기별로 정렬  (공간 부피 최소화) 
                     * 그릇과 그릇 사이 겹쳐놓지말고 약간씩 띄우기(건조 효율 높임)
                     *코팅 프라이팬, 도마, 칼 등은 오래 담가두지 말고 바로바로 설거지하고 물기도 바로 닦아둬야 오래 사용
             6. 가스렌지 닦기  * 오염이 심하지 않으면 물걸레로만 닦고
                     * 심한 기름때 등은 수세미에 세제 묻혀 문지른 후 물걸레로 마무리. 
             7. 씽크대, 바닥의 오염, 물기 제거한 후 걸레 세척하여 널기 
             8. 세제 묻혀 뭉쳐두었던 행주 비벼빨아 널기
             9. 배수구 음식물 쓰레기통 처리
             10.고무장갑 헹궈서 널기 (집게로 한 쪽씩만 집어서 고무장갑 안쪽이 환기가 되도록 해서 걸어두기)
             11. 매우 중대한 미션을 마친 나 자신을 칭찬하며 부엌을 쓰윽 한 번 둘러보고 어깨 으쓱으쓱, 팔돌리기, 허리돌리기 체조로 설거지 끝~
 
Kyung O Kim  ㅎㅎㅎ난리난리났습니다
기름기는 키친타월 등 종이로 한번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수질 오염도 줄이고 세제도 덜 쓸수있고 설겆이도 한결 쉽습니다.

나나영초   KyungOKim 기름기는 미리 닦아내는 것이 대세군요..  명심 하겠습니다.
김0연  가정적이시네요  베이킹소다는 이미 쓰실듯하고~  수세미와 고무장갑에 기름기가 남아 다른 그릇들에 기름기 묻지 않도록요^^  아무튼 파이팅입니다!! 

나나영초  앗 베이킹소다요? 아직 그 단계까지는 못 갔어요.. 언제 쓰나요?  고무장갑은 써 본적 없어요. 맨손으로 해요. 고무장갑 껴야 하나요? 

김0연  세제랑 함께요. 베이킹소다가 여러모로 쓸모가 있어요.  고무장갑은.... 내 손은 소중하니까요^^;; 

나나영초 베이킹소다 사용시 사용량은 얼마나 되나요?  세제랑 함께 섞어 쓰나요? 

나나영초  8. 기름때 닦을 때에는 베이킹소다를 묻혀 닦는다. 

김0연  세제랑 함께 섞어서요. 양은 제일 애매하지만 적당히요^^;; 이것도 하시다보면 아실듯요~   

나나영초  8업. 기름때 닦을 때에는 베이킹소다를 세제랑 묻혀 닦는다.  
최0화  설겆인 울 남편이 득도 경지에....ㅋㅋㅋ

나나영초  그니까 방법을 알려줘요..  완전 쌩초보라 오늘도 혼났어요..  철수세미가 있길래 냄비를 닦았더니 코팅까지 벗기면 어떡하냐고...  7. 코팅있는 냄비는 철수세미 사용 금지 

최0화  * 우린 수세미사용은 거의 안하고 온수에 행주로... 웬만한 기름기까지 싸악~~   
      * 기름기 심한그릇은 설겆이 볼에 넣기전에 티슈로 먼저 닦아서 슝~~ 
      * 컵등 간단그릇 먼저 온수와 행주로 닦고 누른정도나 기름기 심한그릇들은 나중에
      * 주방세제 살짝 수세미에 쉐키~쉐키~해서  온수로 헹궈내면 반짝반짝~~^^ 
      *
세제 절약도 그렇지만 환경오염때메 가급적 세제사용 자제하고  온수와 행주 설겆이 강추~~!!! 합니당~♡

나나영초  바로 이런 노하우가 필요해요..  감사합니다.  9. 기름기 심한 식기는 먼저 티슈로 닦아내고 주방세제 살짝 묻혀 닦고 온수로 헹군다. ㅡ 자연보호와 함께 세제절약..
 

0. 페북 주요대화내용

 

闵O禾        
친구.왜그랴??

나나영초   설겆이 해보니 배울게 참 많아.

闵O禾        그러지마 .이상황을 울 마눌이 알면 나도 힘들어 진다.설거지 안하고 싶어 ㅋ 

나나영초   내 말은 설겆이를 학문적으로 체계화해야 한다는거야... 

O        에구.갈수록 태산이네 ㅎ

나나영초   체계화해서 모두편한 설거지 나라가 되도록 하자.
최0식  깨끗한 그릇부터 설겆이 함 되 ㅋㅋ 

나나영초  그렇군   1. 깨끗한 거 부터 닦는다..  감사

나나영초   아는대로 알려줘...  설겆이의 지식이 고파...

최0식  기름이 많은거 음식물 많이 붙어있는 그릇은 나중에 하고, 따뜻한 온수로 설겆이를 해야 잘 닦여 ㅋㅋ

나나영초  순서가 중요 하구나..  지금은 추워서 온수를 쓰는데 여름에도 온수 써?

나나영초   2. 온수사용해야 잘 닦인다.  
나나영초 그래도 하나쯤은 잘 하고 싶어요..

전0수 그게 둘되구 셋 되드라구요 ㅋㅋㅋ

나나영초  ㅎㅎ.. 그럴 가능성이 크네요.   어쨌든 지금은 설겆이를 체계화 해야해요..

 

*** 페북 주요대화내용은 정리되는 대로 더 올릴예정이다..

대한민국 남성들이 설거지를 잘해 아내에게 귀여움 받는 그날까지 강조하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