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인생 특히 기억나는 것들

봄날의 주말농장, 상추 먹기 힘드네.. 240422(4.27까지 추가), 나나영초

 

봄날의 주말농장, 상추를 먹기까지..  240427, 나나영초

- 3.27부터 4.22까지 주말농장 이야기에서 4.27까지로 추가..

 

 

    근 한달간의 주말농장 이야기를 담았다. 

    퇴비 뿌리기부터 상추 등이 자라는 한달간의 기간을 기록으로 남기고자 한다. 

 

    기록이래봐야 가끔 가서 사진과 글 몇자 적은 것이 전부지만 나나영초에겐 하나의 즐거움이 되었다. 

    4월 22일 이후인 4월 27일까지 이틀을 추가했다. 왜냐하면 상추를 따와 맛나게 먹어서다..

 

 

[할당된 밭에 퇴비 뿌리기]   24.3.27, 수요일

 

    이랑 위에 퇴비를 뿌리고 난 후 2주 후에 흙과 섞어야 한다고 한다. 그렇지만 아내는 아마도 1주일 후에 뭔가 심을 것 같다.    항간에는 퇴비는 1주일도 괜찮다고 한다.

 

** 이랑 :  갈아 놓은 밭의 한 두둑과 한 고랑을 아울러 이르는 말
** 두둑  밭과 밭사이에 경계를 만들려고 흙을 약간 불룩하게 쌓아 올린 언덕 
** 고랑 : 두둑한 두 땅 사이에 좁고 길게 들어간 곳       
    
[출처 다음 어학사전 ]   

    어려운 용어도 배워야 한다.

 

    아내가 퇴비 세포를 사 놓았다고 하여 3포를 밭에 가져다 놓았다. 퇴비는 친구 밭에서 옮긴 경험이 있어선 지 어렵지 않게 카트에 실어와 이랑 위에 적당한 간격으로 놓았다.  

 

 

     퇴비 비닐 아래를 커터칼로 긋고 위를 잡고 옮기면 비료가 말끔하게 아래로 떨어진다. 친구들과 할 때는 삽으로 퍽퍽 찍어서 뿌렸었다.

 

 

    다 뿌린 퇴비를 삽으로 헤쳐 놓았다.  이렇게 해 놓고 사진을 아내에게 보내 검토를 받는다. 수고했다는 한마디에 만족을 한다.

 

 

[비닐멀칭과 모종심기 그리고 물 주기] 24.4.06. 토요일  

 

    장암동에 있는 화원으로 간다.  아내는 이것저것 갯수를 맞춰 산다.  난 뭐가 뭔지 잘 모른다.

 

 

    아내가 산 모종이다. 3년을 끌려 다녔는데도 상추와 당귀  밖에 모르겠다.  먹는 건 잘하는데 식물이름 기억이 어렵다..

 

    두둑간 골(고랑)을 만든다. 옆집과의 경계표시이기도 하기에 잘 파야 한다. 

 

 

    두둑을 고르게 한다.

 

 

    비닐을 씌우고(멀칭작업) 흙으로 비닐 끝부분에 올려놓는다.  잘해서 그런지 바람에 안 날린다.

 

 

    심고 물주고 다했다.  뿌듯하네..  물론 심는 건 집사람이 했다. 구멍이 여러곳 있는 것은 나중에 물주면 흡수될 곳이다. 이제 물주러 몇번 오면 된다.  

 

 

[얼마나 자랐나 살펴보기]   24.4.18. 목요일

 

    모종을 심은 이후 비가 종종 와서 물은 따로 줄 필요가 없어 주말농장에 들르지 않았다. 그래도 궁금해 수영을 마치자 마자 갔다.

 

 

    농장은 밭과 배나무가 있다.  올라오고 있는 차는 나나영초 차가 아니다.

 

 

    대체로 잘 자라고 있다. 

 

 

    심은 것 중 제일 뒤에 있는 당귀다.  당귀의 향을 참 좋아한다.  잘 자라야 할텐데...

 

 

    이건 뭔지 모르겠다. 왜이리 잘 안 자라는 걸까?  알고보니 씨를 심은 곳이 있다고 한다. 잘 안자라고 있는 곳일 것 같다.

 

 

    여긴 잘 자라고 있다.  다음에는 여기에 더 심고 더 자라 수확하여 먹는 것 까지 기록하고 싶다. 

 

    농작물을 수확하기 위한 과정이다.  농사는 농부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하늘이 많이 도와줘야 한다.  정말 농사는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다.  하시는 농부들께 다시금 감사함을 되새긴다..

    당귀와 상추쌈을 고기와 먹게 될 날이 점점 다가오고있다.

 

 

[갑자기 보고 싶었다.]   24.4.26. 금요일

 

    아침 수영을 마치고 주말농장에 가보고 싶어져 갔더니 더 자랐다.  사진 찍어 업무중인 아내에게 보내주었더니 다음날 따왔다..

 

    몇일 전보다 더 풍성해졌다.

 

 

    이것저것 이름도 모르는 것들이다.  심는 건 아내가 심었다.

 

 

    이것도 상추인가?

 

 

    잘 모르는 건 통과

 

 

    이것도 통과

 

 

    확실히 아는 것 상추

 

 

    여기도 상추, 이제 먹어도 될 것 같다.  

 

 

[갑자기 보고 싶었다.]   24.4.27. 토요일

 

    아침 나나영초가 시험보러 간 사이 상추, 당귀 등을 따왔다.  그럼 당연히 오늘 저녁은 삼겹살과 목살 아니겠는가?  아내 덕분에 잠시 수고한 상추쌈을 맛나게 먹었다.  둘째와 셋째는 집에 없어서 집사람과 큰아이와 함께 즐먹했다.  나나영초의 주말농장 이야기는 계속될 수 밖에 없다.  먹는 것이 즐거우니...